로고

남인천방송
  • 지역채널
  • 한컷뉴스
  • 지역채널

    한컷뉴스

    [남인천방송] 경인선 지하화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안 통과… 지하화 한 발 나서나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1 (172.♡.154.29)
    댓글 0건 조회 359회 작성일 22-01-25 09:56

    본문

    앵커멘트)
    경인선 지하화는 지역 현안 중 하나인데요. 천문학적인 비용과 제도 문제로 그동안 지하화가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경인선 지하화 추진에 대한 특별법 제정 촉구 결의안이 인천시의회 임시회를 통과했습니다. 보도에 장윤아 기자입니다.

    리포트)
    1899년 최초로 개통된 철도로 인천과 서울을 잇는 경인선.

    하지만, 경인선으로 인해 도시가 나눠지고, 주변지역이 쇠퇴되는 문제를 가져오게 됐습니다.

    그로 인해, 경인선 지하화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된 상황.

    하지만, 경인선 지하화에 약 10조원이라는 막대한 예산과 경인선이 국가철도로 행정자산에 속해 행정적으로도 문제가 있었습니다.

    현장음) 박종혁 / 인천광역시의원
    “갖가지 용역을 실시하였으나, 경제적 타당성 확보와 재원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경인선 지하화는 인천시, 경기도, 서울시 등의  여러 지자체의 도시구조를 재편하는 대형 사업으로 국가 재정 등 재원확보, 개발 구역지정, 개발 업무의 시행에서 운영까지 경인선 지하화와 상부공간의 통합개발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도록 법 제정의 근거 마련이 필요합니다.”

    지난 21일에 열린 인천시의회 임시회에서 경인선 지하화 및 상부 공간 통합개발을 위한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안이 통과됐습니다.

    이번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안이 본회의를 통과하게 되면,

    지하화와 상부 공간 통합 개발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법과 제도가 개선되면서 지하화를 실현할 수 있게 됩니다.

    인천시는 인천지역 공약 20선에 특별법 제정요구를 담아 대선후보에게 전달했다며,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안에 동의 표시를 했습니다.

    현장음) 조성표 / 인천시 교통건설국장
    “경인선 지하화에 대해 사회 공감대가 형성되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경인선 지하화 및 상부 공간 통합개발을 위한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안은 시기적으로나 내용적으로나 매우 적절하다고 생각되며, 건의안에 적극 동의하는 바입니다.”

    건의안은 다음 달 제2차 본회의를 거쳐 청와대와 국회, 국토부 등으로 발송될 예정입니다.

    지역주민들의 오래된 숙원이었던 경인선 지하화 실현에 한 발자국 앞으로 다가설지 주목됩니다.

    nib뉴스 장윤아입니다.

    영상취재 김근우 기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